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차이점

by 뉴스붐 2021. 4. 5.
반응형

나이가 30~40대인데도 불구하고 관절염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관절염 하면 과거에는 노년층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중장년층에서도 관절염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관절이 약해지고 염증이 생기면 나이에 상관없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염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유사하듯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차이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 발, 무릎 등의 여러 관절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는 관절 통증, 강직이 일반적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전신 피로감입니다. 조금만 활동해도 쉽게 피곤해지며 통증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으로는 조조 강직 증상입니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손마디가 뻣뻣해지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뻣뻣한 증상은 1시간 이상 관절을 움직여야만 증세가 풀리며 심한 경우 온종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는 손목, 발가락 관절에 처음 나타났다가 점차 팔꿈치, 발목, 무릎 등 여러 부위의 관절까지 진행됩니다. 또한 전신적으로 열감이 느껴질 때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닮아 통증이 생기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연골 주위의 뼈와 인대를 손상시켜 염증을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이 통증입니다. 손이나 무릎, 엉덩이 등 관절에 문제가 있는 부위에서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온몸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는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차이점입니다.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다가 증상이 심해지면서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해당 관절을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관절 주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압통이 나타나며 부종도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염 중기 단계 이후에는 염증이 악화되어 다리의 자세를 조금만 바꿔도 통증을 느껴지며 증상이 더 심해지는 말기에는 관절이 심하게 변형되고 관절에 물이 찰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증상 중 계단을 오를 내릴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되고 오전보다는 오후에 심하게 통증을 느낍니다. 또한 무릎이 붓고 물까지 차게 되면 하루 종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2020.12.04 - [분류 전체보기] -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자가진단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자가진단

무릎이 시리거나 찌릿한 느낌과 함께 힘이 빠진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통증이 있다면 무릎 연골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무릎 연골은 한 번 나빠지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무릎 연골 손

cocoyes.tistory.com

관절염은 보통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변형된 체형, 무리한 스포츠 활동 등으로 인한 관절 손상, 극심한 다이어트로 골밀도 악화 등 다양한 원인을 통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심한 충격이나 가벼운 외상 후에도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척추나 팔꿈치 관절염의 경우 직업 등으로 인한 반복적인 작업, 생활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은 나이, 성별 및 비만 등 몸무게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관절염 예방을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과체중, 비만의 경우 체중을 지탱하는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무리한 동작의 반복, 좋지 않은 자세 등도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예방을 위해서는 비타민C, 비타민E, 베카케로틴,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멸치와 우유, 달걀 등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꾸준히 드시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및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1.03.22 - [분류 전체보기] - 팔꿈치 엘보 통증 자가치료 좋은운동 2가지

 

팔꿈치 엘보 통증 자가치료 좋은운동 2가지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 팔은 많이 쓰이는 부위로 악회 되기 쉬운 관절 중 하나인데요.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집안일을 과하게 하는 등 팔을 계속해서 쓰고 난 후에 팔꿈치 통증이 느껴지는 경

cocoye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