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알아보기

by 뉴스붐 2020. 11. 16.
반응형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은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같은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스트레스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몸의 보내는 신호일수도 있는데요.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및 증상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팽만은 마치 배에 풍선이 들어 있는 것처럼 부풀어오르는 증상이며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복부팽만 증상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 복통, 변비 등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복부팽만이 생기면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은 물론 트림, 신물, 구역질, 방귀 , 복통 , 경련 등의 소화기 증상뿐만 아니라, 심하면 횡격막과 폐를 압박해 숨이 찰 수도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이 갑자스럽게 생겼거나 통증이 있다면 기능성 위장장애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는 내시경과 같은 검사로 확인되는 기질적인 질환이 없음에도 위장과 대장의 기능이 매우 떨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중 기능성 소화불량은 식사 후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식후 상복부에서 느껴지는 복부팽만, 불쾌감, 통증, 쓰림, 잦은 트림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의 원인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식사 후 증상이 갑작스럽고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배꼽 주변 하복부 복통, 설사 도는 변비, 복부팽만, 잦은방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장의 운동력이 매우 둔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음식물이 장에서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며 장 내 음식물의 정체 현상이 반복될 경우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속이 더부룩 답답하고, 위가 팽창한 듯한 극심한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아랫배 불편감,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 평소 변의를 자주 느껴 화장실의 출입이 잦은 편이라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여전한데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담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적이란 기름진 음식, 야식, 급식, 폭식, 과식 등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위장 내에서 소화되지 않은 음식 노폐물이 부패하면서 형성된 담 독소가 위장 외벽에 침투하여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담적이 위장 외벽에 쌓이면 위장 운동성과 배설 기능이 약해지고 연동운동이 저하되면서 기능성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등의 위장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담적 증상은 소화불량 복부팽만, 식욕부진, 조기 포만감, 위산, 두통, 어지러움, 방귀 등이 증상이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일시적으로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소화불량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발병하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을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기름기 많고 짠 음식은 피하며 커피, 술, 담배와 같이 장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으며 규치적인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박 수를 높이고 소화관 내부의 음식물이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 걸을 때 발생하는 진동에 의해 장이 움직여 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조깅이나 빨리 걷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사 후 소화불량 복부팽만이 심하다면 과식을 피하고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리 먹고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물을 넘기는 것은 공기를 삼키게 되어 복부팽만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먹는 것만으로도 복부팽만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초음파를 이용한 복부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