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 뒤쪽 통증 원인 6가지

by 뉴스붐 2021. 2. 9.
반응형

무릎 관절은 신체의 무거운 하중을 고스란히 전달받기 때문에 다치기 쉬운 부위 중 하나인데요. 무릎 통증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서 원인이 다양합니다. 

 

무릎 앞쪽이 아픈지 뒤쪽이 아픈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무릎 앞쪽보다 무릎 뒤쪽 통증이 있다면 원인은 무엇인지 무릎 뒤쪽 통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와낭종 

무릎 뒤쪽 통증 원인으로 물혹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콩알 크기부터 계란만 한 물혹이 만져진다면 무릎 뒤쪽 통증 원인으로 슬와낭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낭종이란 맑고 끈적끈적한 액체가 채워져 있는 양성 혹입니다. 관절 안 윤할제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 비정상적 유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개 슬와낭종 자체로는 통증은 없으나 물혹 크기가 커지면 주변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면서 무릎 뒤쪽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크기가 작거나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해지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무릎 뒤쪽의 물혹을 제거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젊은 층은 연골판이나 인대가 손상된 경우, 40대 이후는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경우 관절 내부 이상으로 물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 경련

 

무릎 뒤쪽 통증의 원인으로 다리 경련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 경련에 의해 근육이 단단해지면 무릎의 여러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 경련이 이완되었음에도 여전히 경련이 발생하면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은 몇 초 또는 몇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무릎 뒤쪽 통증이 있다면 골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어 통증이 발생하며 운동 상실과 무릎 구부림의 어려움이 있을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물렁뼈 뒤쪽 손상

 

무릎 뒤쪽 통증 원인으로 물렁뼈의 뒷부분이 찢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건널목을 건너다가 혹은 버스에 오를 때 뒤쪽에서 뚝 하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퇴행성으로 본인도 모르게 끊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40~60대 사이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찢어진 경우는 전체 기능이 상실되어 무릎 내의 관절연골 기능이 100% 상실되어 관절염이 급격하게 빨리 생길 수 있습니다. 

 

근막의 염증

 

 

만약 조깅 같은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무리하게 하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은 후에 무릎 뒤쪽 통증이 있다면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의 염증으로 근육염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후외측에 있는 뼈와 뼈를 연결하여 관절의 안정성을 잡아 주는 구조물인 후외측 인대에 염증이 흔히 생겨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 경우 손으로 만져보면 아픈 부위가 특정하게 느낄 수 있으며 치료를 받으면 1~2주 내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무릎 뒤쪽 통증이 1개월 이상 계속되며 무릎을 90도 이상 구부릴 때 뒤쪽으로 당기는 증상이 있다면 전방십자인대 부위에 물혹이나 혹은 전방십자인대의 퇴행성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내에 물혹이 생기게 되면 무릎을 구부릴 때 인대가 팽팽하게 긴장을 하게 되어 무릎 뒤쪽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까지 무릎 뒤쪽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무릎 뒤쪽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무릎 관절 주변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과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