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치 왼쪽 갈비뼈 아래 찌르는 통증 원인 9가지 뭘까?

by 뉴스붐 2022. 8. 31.
반응형

갑작스럽게 명치 왼쪽 갈비뼈 아래에 짜릿하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건강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명치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있다면 원인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이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인지 확인해도 보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왼쪽 갈비뼈 통증

    갈비뼈 아래나 옆구리가 답답하고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특징으로 하는 복합적인 증후군입니다. 평소 배가 자주 아프거나 가스가 차는 사람, 설사 변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사람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늑간 신경통 원인

     

     

     

    늑간 신경통은 갈비뼈 사이에 늑간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은 왼쪽과 오른쪽 한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개 늑간 신경을 따라 옆구리 뒤쪽에서부터 가슴까지 한쪽이 아픈 경우가 흔합니다.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갈비뼈 사이를 콕콕 찌르는 느낌이 나면서 찌릿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요로결석 원인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있다면 요로결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이 요로결석의 주요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왼쪽과 오른쪽 한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게 특징이며 갈비뼈 사이를 콕콕 찌르거나 전기가 통하는 듯한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자기 나타난 통증은 수 시간 내에 사라지게 되지만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진통제로 완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통증이 옆구리에 나타나게 되며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으며 결석에 의해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4. 역류성 식도염 원인

    왼쪽 옆구리 통증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산성이 강한 위액이 과식한 상태로 누우면서 역류가 일어나 식도에 염증성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명치 윗부분과 왼쪽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과 함께 명치부터 앞가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술이나 커피를 마신 후 자고 일어났을대 통증이 심해지고 , 제산제를 먹으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등이 아픈이유 5가지 증세

     

    등이 아픈이유 5가지 증세

    단순한 담이나 근육통은 2~3일 정도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면 회복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등통증이 지속된다면 다른 원인이 있는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cocoyes.tistory.com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알아보기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알아보기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은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같은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스트레스 때문에 일시적으로 나타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cocoyes.tistory.com

    5. 골절 원인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골절은 뼈가 부러지는 것을 생각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금이 가거나 하는 경우에도 골절 증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과격한 활동을 하지 않았어도 기침을 하면서도 금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숨을 쉬거나 재채기를 하면 통증이 심해지며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6. 췌장염 원인

     

     

    체장염은 췌장 효소에 의해서 췌장 분비샘이 파괴되거나 일부 혹은 전체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 증상은 통증입니다. 주로 명치 왼쪽 갈비뼈 아래쪽 통증이 느껴지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구토나 발열 등이 함께 나타난다며 췌장의 염증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누우면 통증이 심해지고 다리를 모으고 구부린 자세를 하면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7. 신우신염 원인

    신장은 옆구리에 있기 때문에 왼쪽에 생길 경우에는 왼쪽이 아픈 통증이 나타납니다. 신우신염은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발병 초기에는 열이 발생하고 근육통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우신염 역시 옆구리를 중심으로 통증이 발생하는데 허리 바로 윗부분 부터 옆구리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맹장염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8. 신장결석 원인

    왼쪽 옆구리 통증이 있다면 신장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등이나 옆구리 통증과 함께 혈뇨, 탁뇨, 구토, 배뇨통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되며 옆구리 통증 역시 극심하다가도 갑자기 개선되기 때문에 일시적이라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옆구리 통증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동반되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9. 위암/위궤양/위염 원인

    찌릿한 통증

    위는 갈비뼈 왼쪽 밑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에 염증이나 궤양, 종양 등이 발생하는 경우 상복부는 물론 왼쪽 갈비뼈 통증이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부근에 딱딱한 덩이라가 만져진다면 위암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부근은 식도와 이어지는 위장의 위쪽 입구입니다. 이 부분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위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 이 부분에 부드럽고 긴 장기가 만져진다면, 비장 종대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피해야할 운동 6가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피해야할 운동 6가지

    허리는 몸무게의 약 60%가량을 지탱하고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한 부위인데요. 최근 외부활동이 하지 못하고 재택근무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허리디스크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cocoyes.tistory.com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5가지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5가지

    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특별한 운동 등 신체 활동이 없는 상황에서도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는

    cocoyes.tistory.com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차이점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차이점

    나이가 30~40대인데도 불구하고 관절염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관절염 하면 과거에는 노년층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중장년층에서도 관절염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cocoyes.tistory.com

    반응형

    댓글